저자
• 홍기천(전주교대 컴퓨터과학과 이학박사, 現 전주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목차
• 1. 레고 마인드스톰
1.1 NXT 인텔리전트 브릭
1.2 입력센서 알아보기
1.3 출력센서 알아보기
1.4 NXT 조립 및 응용 사례
1.5 실습 환경 꾸미기
• 2. NXT-G
2.1 로봇 구동 소프트웨어
2.2 NXT-G 화면 구성
• 3. 로봇프로그래밍 첫걸음
3.1 전진, 후진, 정지
3.2 바퀴의 정확한 회전 각도 검사
3.3 round turn() 및 sharp turn()
• 4. 입력센서를 이용하여 로봇 움직이기
4.1 알고리즘(Algorithm)과 순서도(Flowchart)
4.2 충돌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4.3 소리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4.4 초음파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4.5 빛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 5. LCD 창에 정보 출력하기
• 6. 로봇의 메뉴 선택
• 7. 로봇으로 동요 연주하기
• 8. 같은 일 규칙적으로 반복하기
• 9. 검은 선 따라가기
9.1 1개의 빛센서 사용
9.2 2개의 빛센서 사용
• 10. 블록 간 데이터 전달
10.1 LCD 화면에 숫자 출력하기
10.2 가위, 바위, 보 게임하기
10.3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하기
10.4 숫자 비교하기
• 11. 입력센서의 실시간 정보 이용하기
11.1 소리의 크기에 따른 속도 조절하기
11.2 거리에 따른 구간별 속도 조절하기
11.3 충돌센서로 유선 리모컨 자동차 만드릭
11.4 거리에 따른 서로 다른 소리 들려주기
11.5 장애물과 항상 같은 거리 유지하기
• 12. 변수는 로봇이 한 일을 알고 있다
• 13. 블루투스로 다른 로봇 원격 조종하기
• 14. 로봇을 활용한 STEAM 교육
• 참고문헌
발행처
• ㈜핸즈온러닝
교재 설명
이 교재는 필자가 교육대학교에서 다년간 NXT 로봇과 NXT-G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한 강의를 진행하면서 축적된 수업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에서는 미션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이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 순서도 작성, NXT-G 프로그래밍의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 나와 있는 혼자해보기, 협동으로 문제해결하기 등의 내용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 참여 태도를 기르는데에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저자
• 홍기천(전주교대 컴퓨터과학과 이학박사, 現 전주교대 컴퓨터교육과 교수)
목차
• 1. 레고 마인드스톰
1.1 NXT 인텔리전트 브릭
1.2 입력센서 알아보기
1.3 출력센서 알아보기
1.4 NXT 조립 및 응용 사례
1.5 실습 환경 꾸미기
• 2. NXT-G
2.1 로봇 구동 소프트웨어
2.2 NXT-G 화면 구성
• 3. 로봇프로그래밍 첫걸음
3.1 전진, 후진, 정지
3.2 바퀴의 정확한 회전 각도 검사
3.3 round turn() 및 sharp turn()
• 4. 입력센서를 이용하여 로봇 움직이기
4.1 알고리즘(Algorithm)과 순서도(Flowchart)
4.2 충돌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4.3 소리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4.4 초음파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4.5 빛센서로 로봇 움직이기
• 5. LCD 창에 정보 출력하기
• 6. 로봇의 메뉴 선택
• 7. 로봇으로 동요 연주하기
• 8. 같은 일 규칙적으로 반복하기
• 9. 검은 선 따라가기
9.1 1개의 빛센서 사용
9.2 2개의 빛센서 사용
• 10. 블록 간 데이터 전달
10.1 LCD 화면에 숫자 출력하기
10.2 가위, 바위, 보 게임하기
10.3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하기
10.4 숫자 비교하기
• 11. 입력센서의 실시간 정보 이용하기
11.1 소리의 크기에 따른 속도 조절하기
11.2 거리에 따른 구간별 속도 조절하기
11.3 충돌센서로 유선 리모컨 자동차 만드릭
11.4 거리에 따른 서로 다른 소리 들려주기
11.5 장애물과 항상 같은 거리 유지하기
• 12. 변수는 로봇이 한 일을 알고 있다
• 13. 블루투스로 다른 로봇 원격 조종하기
• 14. 로봇을 활용한 STEAM 교육
• 참고문헌
발행처
• ㈜핸즈온러닝
교재 설명
이 교재는 필자가 교육대학교에서 다년간 NXT 로봇과 NXT-G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한 강의를 진행하면서 축적된 수업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에서는 미션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은 이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 순서도 작성, NXT-G 프로그래밍의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또한 각 장의 마지막에 나와 있는 혼자해보기, 협동으로 문제해결하기 등의 내용은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 참여 태도를 기르는데에도 효과적일 것입니다.